용어 생성과 관련하여
yakiuki 수험생

답변 채택시 : 0코아

답변 1 추천 0 조회 46 2019.04.07

최근에 DA#이 도입되고 이 때문에 컬럼 하나 추가하는데 참 어려움을 겪는 1인입니다.


제가 품은 의문에 답을 구하기 위해 구글링을 하다가 이 곳을 알게됐는데, 이러한 커뮤니티를 발견한것 또한 잘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본론으로 들어가면..


개발자인 제가 컬럼을 추가하고자 하는데, 결재권자인 DA가 반려를 한 내용이 있어 다른 분들은 어떠한 생각을 가지실까 의견을 구하고자 합니다.


현실 용어 중에서는 괄호를 표기해서 구분을 하는 말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업의 문서에 이런 표가 하나 있습니다.



매출(년) 매출(월) 매출(일)


이 말을 컬럼으로 그대로 하면


매출(년)

매출(월)

매출(일)


이면 좋을거 같은데... 그래야 현업과의 상호간에 의견도 통일될 수 있으니깐요..

그런데 이렇게 만들려고 하니 혼이 났습니다. 솔루션이 () 괄호는 표시할 수가 없다고 합니다.

또한 매출 뒤에 도메인도 붙어야한다고 하는군요.


그래서 다음과 같이 변경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연간매출액

월간매출액

일간매출액


근데 문제는 이걸 다시 테이블에 코멘트에 붙이고, 화면에도 넣어야 합니다.

그래서 화면에는 연간매출액, 월간매출액, 일간매출액 이라고 보여지게 되었습니다.


근데 현업은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용어를 그대로 사용하고 싶어합니다

그래서 화면에는 다시 매출(년), 매출(월), 매출(일) 로 표기하였습니다.


근데 사실 위 단어들은 처음부터 3가지가 존재했던 것이 아니라, 사실 매출(일)이 매출로써 하나로만 존재했었습니다.


그리고 이에 대한 물리명이 sales 로써 이미 테이블로도 존재하는 상황이고, 소스 상에서도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나중에 매출(년), 매출(월)을 추가해야 합니다.


sales를 일간매출액 이라는 말로 변경하고 싶어도 변경대비 불필요한 리스크를 야기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그럴수는 없다는 판단입니다.


그리고 매출(년), 매출(월)을 추가해야 합니다.


DA는 말합니다.


솔루션과 모델링상 괄호가 있는 것은 말이 안되며, 더군다나 도메인으로 끝나지 않는 말은 만들수없다


그러므로 년간매출액, 월간매출액 으로 만들어야 한다.


대략 표현하면 ANNUAL_SALES_AMOUNT, MONTHLY_SALES_AMOUNT 로 해야 한다고 합니다.



저는 개발자 10년차로 가독성을 중요시하고, 한국만에 콩클리시가 한국 개발자들 사이에서는 상호간에 더 이해를 잘 돕는다고 체득을 해온지라


YY, MM 을 잘 사용합니다. 그래서 YY_SALES, MM_SALES로 표기하면 좀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고 판단하며


또한 테이블의 코멘트에 매출(년), 매출(월)로 그대로 입력하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SALES 와 비교했을 때, YY_SALSE, MM_SALES 보다는


SALES_YY, SALES_MM 이 기존의 용어와 같이 있을때 수많은 소스 사이에서 바로 눈에 띄어 좀더 좋을거라고 여깁니다.


매출(년), 매출(월), 매출(일)



SALES                                  : 매출            일간매출액으로 하고 싶어도 솔루션이 허용 안된다고 함

ANNUAL_SALES_AMOUNT       : 년간매출액 

MONTHY_SALES_AMOUNT      : 월간매출액


SALES              : 매출       => 코멘트 변경으로 매출(일) 은 해도 무방할듯

SALES_YY         : 매출(년)

SALES_MM      : 매출(월)



어떤게 좀더 나을까요? 아님 제 생각은 완전히 잘못된걸까요?

책에 보면 모델링은 시스템의 구현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현실을 표현하기 위한 것이라는데..

실제 사용하는 용어 그대로도 아니고.. 그렇다고 해서 시스템 구현으로도 부적절해 보이는 

말들을 만드는 것처럼 보이는 부분들도 있는데... 제 생각이 틀리고, 무조건 기존의 룰이라고 하는 도메인이 뒤에 가야 하고, 괄호의 표기는 있으면 안되고

그런건가요???

댓글 (0)
목록 답변등록
용어 생성과 관련하여
cwonnam 2019.04.08

안녕하세요. 엔코아 정철원입니다.


이는 DA# 도입에 따른 어려움이라고 보기 보다는 표준화 정책의 적용이 그 동안 해왔던 방식과 약간 

달라서 어려움을 격고 있는 것 같습니다.


표준화의 목적은 누구나 데이터 모델에 대해 동일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명칭을 통일하여

데이터모델에 쓰는 용어를 규격화 하는 것입니다. 

모델러뿐 아니라 해당 모델을 사용하는 다른 사람들도 동일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명칭을 통일하는 것이지요.

이로 인해 얻을 수 있는 장점이 많습니다.


표준은 DA 또는 표준화 담당자가 정책을 결정하고 그 정책대로 표준용어를 만들어 속성에 사용하는 것입니다.


물론 귀하께서 원하시는 대로 표준정책을 수립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각자 원하는 대로 자유롭게 사용한다면 표준이라고 볼 수 없겠죠.


4월 25일 엔코아에서 DA# 교육과정이 있습니다.

시간이 되시면 등록하셔서 교육 받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