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OR


B&R 7. RMAN개요 DBMS B&R


 RMAN은 오라클에서 지원하는 백업&리커버리 툴로서 오라클에서는 RMAN으로의 백업/복구를 적극 권장하고 있고, ASM으로 구성된 환경에서는 오직 RMAN으로만 백업이 가능하다.
 본격적인 RMAN강좌에 앞서 간단하게 RMAN의 장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1. Control File을 통한 관리.
 RMAN은 컨트롤파일에 의해서 백업/복구된다. 그에 따른 장점은 앞서까지 했던 예제와 같이 복구를 하는 데 있어 OS상에서 따로 카피를 통한 복구가 필요없다.
 백업 정보가 Control File에 기록 되기 때문에 Database는 Control File이 접근 할 수 있는 MOUNT 또는 OPEN 상태이어야 한다.

2. 병렬 백업
 백업 작업을 병렬로 처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시간을 단축 시킬 수 있고, 병렬 처리 되는 작업에 대해 백업 파일을 분산하여 다른 스토리지에 저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병렬 처리 시 Disk I/O의 분산도 가능하다.

3. 압축
 백업은 시스템의 장애가 발생하였을 시 한시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파일이지만, 용량이 크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많은 용량을 차지 하기 마련이다.
 RMAN을 사용 시 별다른 고생 없이 압축하여 백업 파일을 저장 할 수 있으므로 스토리지의 용량 절감이 가능하다.

4. 다양한 백업 방법 구현 가능.
 RMAN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백업이 가능하다.
(1) Image Copy : OS의 CP명령어를 통한 백업과 같이 데이터 파일을 그대로 복사한다. 데이터 용량은 크지만, 기존의 OS CP를 통해 복사된 데이터 파일을 백업 경로로 지정하고, RMAN을 통해 관리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

245E113E52311A301B9563


(2) Backupset : 백업을 조각단위로 받는 방식이다. Image Copy는 데이터파일 전체를 복사해 두는 방식이지만, Backupset방식은 현재 사용된 조각(Peace)단위로 백업을 받기 때문에 OS CP백업이나 Image백업 방식에 비해 용량이 극히 작다. 또한 변경된 사항만 백업을 하기 때문에 백업 속도도 빠르다.
 또한 백업을 조각 단위로 받기 때문에 지난 번 받은 백업에 비해 증분 백업(Incremental Backup)이 가능하다는 것 이 Backupset 방식의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으며 사실 상 RMAN을 이용한 백업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이 증분 백업의 기능이라 할 수도 있다.
 Backup set 방식의 백업은 아래와 같은 3가지 방식의 백업을 지원한다.

  (a) LEVEL 0 - Full backup :  지정 된 데이터베이스의 파일을 그대로 받는 말 그대로의 Full Backup 방식이다.
 전체 파일을 그대로 받는 방식이기 때문에 오랜 시간이 소요 되나, 복구 시 가장 빠른 방식이며, 아래 소개 될 LEVEL 1 방식의 증분 백업을 위해서 초기에 반드시 필요한 백업 이기도 하다.
 증분 백업을 매일 수행하더라도 주기 적인 Full Backup을 해주는 것 이 좋다.
 특히나 아래 소개 될 Cumulative 방식으로 백업 시 LEVEL 0 백업은 자주 수행해주는 것 이 좋다.

2204E740523113A032618E

(b) Level 1 - Differential incremental backup : 지난 번 백업 대비 증분에 대해서만 Backup을 수행한다. 매번 변경 되는 파일에 대해서만 아래 소개 될 Cumulative 방식에 비해 백업 시 속도가 빠르며, 안정적인 백업 시간 확보가 가능하다.

24180E465231172D1E2312

272F9845523116D936277B

 (c) Level 1 - Cumulative Incremental Backup : 0번(Full bakcup) 대비 증분에 대한 증분에 대한 백업을 받는 다. 
 간단히 설명해 Level 0 백업 이후 일주일 경과된 후 라는 시나리오라고 가정 하면 Differnetial 방식의 경우 매일 백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일주일이 지난 후에도 하루치 변경 분만 백업을 받는 다면, Cumulative 방식의 경우 첫날은 하루 치, 둘째 날은 이틀 치... 일주일 경과 후는 총 7일 분의 백업을 하루에 받아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 수록 백업 시간이 증가한다.
 하지만 복구 시 필요한 백업분이 Level 0백업과 최종 백업분만 필요하기 때문에 Differnetial 방식에 비해 복구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이 방식을 사용할 경우 주기적인 Level 0 백업을 해주는 것이 좋다.

236B773D5231196D354BB9

267A7440523119991C3613


(3) Compressed Backupset :  Backupset방식의 파일을 압축하기 때문에 작은 용량으로 백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백업 시 압축을 하고, 복구 시 압축을 해제 하기 때문에 일반 Backupset으로 백업을 하는 방식 보다 더 많은 시간을 요구하기 때문에 빠른 복구가 필요한 운영환경에서는 선택적으로 사용하는 것 이 좋다.

5. JOB을 이용한 스케쥴링
 RMAN은 오라클의 JOB을 이용한 백업 스케쥴링 관리도 편리하게 사용가능하다.
 물론 OS를 통한 백업도 clontab등을 이용한 스케쥴링 관리가 가능하지만, OS의 특성을 타지 않고 자체적으로 백업을 지원하기 때문에 더 효율적인 스케쥴링 관리가 가능하다.

 RMAN은 오라클에서 적극 권장하는 백업 방식으로 상당히 유용한 백업/복구 툴이다.

Tag :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