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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트너의 사용자 평가 모델을 이용한 사용자View 평가방법(1) Business Intelligence


가트너의 사용자 평가 모델은 사용자가 기업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가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역할에 따른 업무방식과 관련이 있다고 가정하고 있습니다.

이 사용자 평가 모델을 이용하여 프로젝트와 기업의 니즈에 맞게 사용자 View를 정의하고 평가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다양한 평가치를 복합적으로 볼 수 있는 Spider Chart를 이용하였습니다.

 

가트너 사용자 평가 모델 틀.png


 사용자 평가 모델은 몇 개의 기준에 따라 사용자의 니즈를 구분합니다.


데이터의 깊이와 넓이 : 데이터의 복잡성이라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용자가 범위가 넓거나 깊이 있는 것을 요구하는 경향이 있지만, 두가지 모두를 충족시키기 어렵습니다.

분석의 복잡성 : 정보를 좀 더 전략적으로 요구하는 성향으로 파악합니다. 데이터 분석의 정도가 단순한 기초 통계 수준을 요구하는 사용자와 데이터 마이닝이나 좀 더 전문적인 통계분석을 요구하는 수준까지 있습니다. 실제 사용자가 업무에 있어 데이터 분석을 전술, 전략적인 판단의 정도를 파악해야 합니다.

사용의 편리함 사용자 재어 : 대부분의 사용자는 솔루션이 사용하기 쉬운 것을 요구합니다. 하지만 모든 사용자에게 편리함을 맞추기 어렵기 때문에 고도의 분석업무를 수행하는 사용자에게는 해당 솔루션을 직접 제어할 수 있게 하여 분석업무를 수행할수 있게 해주고, 단순한 통계치를 조회하는 사용자에게는 사용은 편리하고 사용자 제어는 다양하지 않도록 정의할 수 있습니다. 경영자 같이 의사결정을 수행하는 사용자에게는 해당 사용자에 맞게 커스터 마이징하여 사용을 편리하게 해줄수 있습니다.

전략 대 전술적인 어플리케이션 : 직접적으로는 사용자의 역할과 의사결정의 종류를 말하며, 간접적으로는 데이터의 분석에 대한 복잡성의 정도를 말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전략적인 어플리케이션이 좀 더 복잡한 경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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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우리는 하나님을 믿는다. 다른 모든 것들은 데이터로 검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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