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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트너의 사용자 평가 모델을 이용한 사용자View 평가방법(2) Business Intelligence


사용자 평가 모델에서는 세 가지 사용자 집단 - 경영자, 분석가/지식 근로자. 일반직원 - 을 정의하고 있으며, 그들의 개별적인 니즈를 구분합니다. 물론 이 모델을 이용하여 사용자 View를 정의하고 평가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트너 사용자 평가 모델1.png

 

● 경영자 : 경영자의 니즈는 기업의 전반을 제어할 수 있는 가장 전략적인 사용자이고, 가장 전략 지향적인 업무방식을 사용하며, 절대 변하지 않는 정보 니즈를 갖는 사용자이다. 광범위한 데이터에 대한 요구와 솔루션이 사용하기 쉽고 사용자의 욕구에 부합되어야 합니다. 다양한 분석을 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복잡한 솔루션을 요구하고, 전략적 의사결정과 전술적 의사결정의 균형을 맞춰야 하며, 전략적인 데이터를 면밀히 탐색하여 해석한다. 때문에 사용자 제어와 데이터 깊이를 많이 요구하지 않는다. 경영자는 시스템의 내부 구조를 자세히 이해하지 않아도 되고, 자세한 데이터 분석과 프리젠테이션 보다는 예외에 근거한 정보 분석을 원한다.

 

● 분석가/지식 근로자 : 분석가와 지식근로자는 역할이 상이하지만 유사성도 있다. 분석가는 비즈니스 관리를 위해 상당히 많은 시간을 데이터 분석에 소요한다. 지식 근로자는 자신의 목적과 비즈니스 니즈를 만족하기 위해 데이터를 분석한다. 그러므로 데이터의 깊이, 사용자 제어, 분석의 복잡성과 전략적 어플리케이션의 요구는 이 집단에서 가장 높다. 이 집단은 기술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갖고 있으며, 식견을 높이기 위해 다른 정보 도메인을 탐색하는 경향이 있다.

 

● 일반직원 : 기업의 모든 이해관계자들은 자신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특정 정보를 필요로 한다. 일반직원은 일 대 다의 접근법을 요구하기 때문에 하나의 솔루션을 많은 사용자가 사용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하기 쉽고 전술적인 어프리케이션을 필요로 한다. 데이터 깊이에 대한 요구는 일반적이며, 사용자 제어, 고객화, 데이터 범위와 분석의 복잡성은 거의 낮다.

 

이처럼 조직내에 다양하게 존재하는 집단들의 특성을 파악하여 사용자의 업무에 대한 의사결정유형과 데이터 분석의 복잡성, 사용자 제어와 사용 편리성등에 점수를 부여하여 사용자View를 정의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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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우리는 하나님을 믿는다. 다른 모든 것들은 데이터로 검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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