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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사용자 그룹 및 계층 정의 Dashboards


이번에는 '누구를 위한것인가'에 대한 문제를 보겠습니다. '누구를 위한것인가'는 대시보드 설계 내에서 핵심 디자인 요소입니다. 사용자 프로필과 권한 도메인을 결정하는 것은 개인화된 대시보드를 위한 것입니다. 효과적인 대시보드는 특정 사용자에게 관련성이 높은 영역에 대해 해당 KPI를 제시해야 합니다. 이러한 KPI는 사용자와 관련된 구체적인 정보를 반영해야 합니다.

 

1. 사용자 그룹 및 계층
2. 권한 도메인
3. 콘텐츠 도메인

 

 

USER GROUPS AND HIERARCHIES (사용자 그룹과 계층)

 

 사용자 그룹 및 계층을 정의하는 주요 목적은 개별 사용자에게 권한 및 콘텐츠 액세스의 특정 집합을 할당하여 반복적인 작업을 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그룹을 구축하면 보다 간단하게 원하는 사용자에게 권할을 할당, 지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계층은 상속을 통해 여러 사용자 그룹안에 한번의 클릭으로도 권한을 할당할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업 그룹내의 500여명의 영업 담당자가 존재하는 곳에 판매 동향, 시장 점유율, 판매 예측 분석과 리포트에 대한 액세스를 필요로하는 경우 이들을 미리 그룹화하여 해당 KPI 및 보고서에 대한 엑세스 권한을 부여하면 간단한 방법으로 모두에게 공통의 권한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 상황에서는 영업 인력 500명이 지역별로 그룹지어 10개정도의 팀으로 존재하여 팀이 관할하는 지역이 있을수 있습니다. 또한 지역1의 경우에는 20명의 고객 서비스 담당자와 25명의 유통 담당자로 구성되어 있어 지역1에 대한 시장 점유율 정보를 요구할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지역 1은 리포트나 KPI의 동일한 집합에 대해 권한을 요구할수 있습니다.  또한 지역 1 내에서도 필요에 따라 그룹을 만들고 해제할수 있습니다.

 

 이러한 그룹 및 계층은 비즈니스 요구사항과 정보의 필요에 따라 결정됩니다. 사용자 계층은 권한이 높은 수준에서 낮은 수준으로 설정될 수 있는 멀티 레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하나 이상의 그룹에 속해 자신이 속한 모든 그룹의 권한을 상속받아 조합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그룹 및 계층을 지정하는 방법은 오랜 기간에 걸쳐 데이터베이스 관리나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소프트웨어 내에서 널리 이용되었습니다. 하지만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인프라가 없는 경우에는 외부의 경험이 풍부한 컨설턴트의 고용으로 그 동안의 경험과 수행 경험으로 조직과 사용자 계층 구조를 파악하고 그룹을 구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미 전사적인 보고 시스템이 존재하는 경우에는 사용자 그룹 및 계층이 대부분 잘 구축이 되어 있습니다. 보고서 배포 시스템에 존재하는 사용자 그룹 및 계층은 해당 조직에 비즈니스 요구와 사용자의 정보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사용자 그룹 및 계층을 활용하면 해당 Task를 수행하는데에 있어서 부담을 줄여줍니다.

 대시보드 배포를 위한 사용자 그룹 및 계층 구조 개발을 시작하기 전에, 별도의 비즈니스 기능과 다양한 정보 요구에 대해 분명히 이해를 취득해야 합니다. 조직의 계층 구조의 각 수준에 대해 정의된 책임 및 해당 정보의 요구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정보는 권한과 콘텐츠에 대한 도메인을 모두 포함하는 대시보드 프레임워크를 구축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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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우리는 하나님을 믿는다. 다른 모든 것들은 데이터로 검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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