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OR


프리젠테이션 성공법칙 - 필살기 프리젠테이션


1. 시간설계가 가장 중요
주어진 시간보다 다소 짧게 프리젠테이션이 끝날 수 있도록 해라. 시간 독촉을 받기 시작하면 프리젠테이션을 하는 사람이나 듣는 사람이나 집중 할 수 없다.

 

2. 프리젠테이션 환경을 미리 조사
프리젠테이션을 진행할 장소가 그곳의 장비 상황들을 사전 점검하라. 한번이라도 직접 가본 곳에서는 불안감이나 긴장도가 줄어드는 효과도 함께 기대할 수 있다.

 

3. 결론 본론 결론의 구성
프리젠테이션 초반부터 청중을 사로잡지 못하면 절반은 실폐한 셈이다. 초반에 결론을 전달하고 이에 대한 설명을 한 다음 다시 한번 결론을 강조하는 패턴이 성공 프리젠테이션의 비밀이다.

 

4. 키워드는 3~4개로 제한해라.
정해진 시간 안에 전달하고 싶은 내용을 모두 전달하려면 그 중에서도 가장 강조해야 하는것, 가장 싶은 인상을 남길 수 있는 내용만을 선택해야 한다.

 

5. 청중의 Needs를 파악하라
프리젠테이션은 자신을 위해 하는게 아니라 듣는 사람들에게 자신의 생각이나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작업이다. 청중이 무엇을 원하는지 미리 조사하고, 프리젠테이션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그 니즈에 맞춰 재구성한다.

 

6. 적절한 이미지를 사용하라.
메시지를 추상적인 어휘로 설명해봐야 듣는 사람 입장에서는 알 수가 없다. 메시지를 구체화 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라. 적절한 이미지나 다이어그램으로 비주얼한 프리젠테이션이 되도록 한다. 청각과 함께 시각적인 자극을 함께 주면 이해하기도 쉽고 청중들이 기억할 확률도 높아진다.

 

7. 공포감을 극복하라
청중 앞에 서는 불안감을 없애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자료를 준비했다 하더라도 별 소용이 없다. 거울을 보면서 자신있는 표정을 연습하고, 좋은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자기 최면을 건다. 단상에서 할 말을 잊을지 모른다는 등 막연한 불안감은 뇌리에서 깨끗이 지워라.

 

8. 인터넷을 활용하라
준비된 자료에만 만족하지 말고, 인터넷에서 필요한 정보와 관련 이미지를 검색해보라. 준비된 자료보다 더 좋은 이미지나 정보가 나오면 과감히 새로운 것으로 바꿔보도록...(저작권에 신경써서 변형해서 활용하는 센스를 ^^)

 

9. Q&A에 대처하라
Q&A에서 나올 수 있는 질문 리스트를 만들고 미리 답변도 준비해둔다. 모든 질문을 예상할 수는 없겠지만, 준비한 질문 중 하나라도 건진다면 자신감을 얻을 수 있고, 미리 준비하지 못한 나머지 질문에 대해서도 여유읶게 대처할 수 있다.

 

 

출처 : http://blog.naver.com/jungfrau03/40018197699

 

 

Tag :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