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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상품과 ACCOUNT 기본 카테고리


엔코아에서 입사해서 모델링 관련 세미나나 강의를 듣게 되면
'ACCOUNT'라는 엔티티를 만나게 됩니다.
그런데 이 개념에 대한 이해가 개인 마다 약간 씩 차이가 있는 듯하고
정확히 이해하는 지 여부도 불확실하다고 생각되기에
여기에 적어 봅니다.

 

ACCOUNT 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상품을 유형을 이해해야 합니다.

 

상품 중에는 구매계약을 한 이후에 계약이 종료되는 것과
지속되는 상품이 있습니다.

 

TV나 차 같은 경우가 전자이고
휴대폰이나  은행계좌 같은 것이 후자입니다.

 

이렇게 이야기 했더니 TV도 무상 A/S 1년의 계약을 하니 지속되는 상품이 아니냐고 이의를 제기하더군요.

 

그래서 좀 더 명확히 이야기 하면
TV계약은 TV자체 구매계약은 계약 실행 후 종료되고,
일정기간 지속되는 환불계약과  A/S계약이 새롭게 체결됩니다.
보통 거래명서를 전자의 계약서로 갈음하고
보증서를 후자의 계약서로 보면 되겠지요.

 

각설 하고

 

계약이 지속되는 상품의 경우
고객은 서비스 업체에게 그 기간 동안 서비스를 받게 됩니다.
만일 한 개인이 이런 상품을 두 개 구매 했다면
서비스 업체는 본질적으로는 한 개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논리적(또 나왔습니다. 논리적)으로는  각 상품을 구매한 고객에게 별도로 서비스를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업체 입장에서는 고객이 단위가 아니라 상품을 구매한 고객 단위로 인식하는 것이 필요하게 됩니다.
고객 입장에서도 자신이 서비스 업체에게 요구해야 할 소비자의 권리 역시 상품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기에
상품별로 요구해야 합니다.
결국 하나의 고객 개체가  논리적인 개체로 분리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것이 ACCOUNT 입니다.

 

그런데 잘 보면 분리되는 기준이 계약이 됩니다.
즉 계약 중에서  지속되는 계약은 ACCONT 를 발생시키고 이것이 1:1이기에
계약이 ACCOUNT 로  변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간단하게 이야기 해서  지속되는 계약은 ACCOUNT 다 라고 보면 되지요.

 

오래 전에 사람들이 하나의 컴퓨터를  시분할로 나누어 사용할 때
컴퓨터 사용권을 얻게 되는 경우 그 사람의 계정을 컴퓨터에 만들어 줍니다.
이 계정이 바로 ACCOUNT입니다.
각 개인은 컴퓨터 서비스 사용 계약을 맺고,
컴퓨터 서비스 입장에서는 그 사람을 사람 단위가 아닌 계정단위로 인식하고 서비스를 해주게 됩니다.

 

그럼 지속되는 않는 계약은?
계약이 종료되어 끝이지요.
계약은 죽은 것, 무효한 것이 됩니다.

 

자 여기서 한 걸음 나아가
서비스 사용계약은 하나 했는데 여러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면 계정을 여러개 만들어 주어야 하는데
그러면 계약과 계정은  분리되는 것인가?

 

ACCOUNT가 무엇이고  상품과의 관계에 대해서 이해를 했으니
다음에는 위의 주제를 가지고 ACCOUNT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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