셔틀 버스 운행 관리
encore dator

난이도

답변 4 추천 1 조회 4053 2016.10.11

우리 회사는 지방에 위치하여 사원복지 차원에서 임직원들과 협력사원, 그리고 그들의 가족들의 편의를 위해 서울 및 수도권과 다른 지방을 오가는 여러 대의 셔틀버스를 운행하고 있다.


우리는 여러 대의 셔틀버스를 보유하여 노선별로 활용하고 있으며, 일부 노선에 대해서는 버스회사와 여객운송계약을 체결하여 셔틀버스로 활용하고 있다. 우리는 셔틀버스로 운영되고 있는 버스들에 대해 차량등록번호, 모델, 엔진번호, 출시년도, 승차정원, 공차중량, 길이, 폭, 높이, 배기량, 엔진모델, 미션SPEC, 최대토크, 최대출력, 구입가, 옵션사양, 차고지 등을 관리하고 있으며, 여객운송계약에 의해 투입되는 버스들에 대해서도 구입가 대신 소유회사 또는 운영회사로 대체하여 같은 내용들을 관리한다.


셔틀버스를 운전하는 버스기사들에 대해서도 관리가 필요하다. 우리 회사 소유의 버스를 운전하는 버스기사들은 우리 회사에 소속된 직원이고, 계약버스를 운전하는 버스기사들은 우리 회사 소속은 아니지만 기본적인 인적사항은 함께 관리하도록 계약에 반영하고 있다. 버스기사들에 대해서는 이름, 출생년도, 연락전화번호, 거주지 주소, 소속, 면허번호, 면허증발급/갱신일, 적성검사기간, 사진 등을 관리한다. 우리 회사에 소속된 버스기사는 특정 버스를 운전하도록 정해지지만, 신규로 버스를 구입하거나 버스기사의 신규 채용이나 퇴직 등의 변동이 있을 때 운전할 버스도 달라질 수 있어서 어떤 기사가 어떤 버스를 어느 시기에 담당했는지 관리해야 한다. 계약버스는 계약 시에 버스별로 담당 운전기사에 대한 정보를 받아 동일하게 관리하고 있으며, 마찬가지로 계약버스 운전기사의 변동이 있을 경우 버스별 담당 운전기사 정보를 새롭게 받아 관리 정보를 갱신한다.


우리 회사의 셔틀버스들은 정해진 노선을 정해진 시간에 운행하고 있다. 운행 노선별로 노선명을 부여하여 출발지, 경유지, 도착지 등을 관리하며, 경유지는 하나 이상일 수 있다. 우리는 노선별로 각 지점의 정류장 이름과 구체적인 위치 설명을 관리하고 있다. 또한 노선별로 운행시간을 관리하고 있는데, 출발시각과 경유지 도착시각, 도착지 도착시간 등을 관리하고 있으며, 노선 운행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매일 이루어지고, 노선에 따라 하루 1회에서 수회까지 다양하다. 하나의 노선에 대한 운행회차와 운행시간도 요일별로 다를 수 있으며, 이러한 노선시간표는 회사 포털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우리는 관리하고 있는 노선 및 운행시간에 대해 월단위로 배차계획을 수립하여 회사 포털 사이트에 공지하고 있다. 배차계획은 어느 노선의 어느 회차 운행시간에 어떤 버스가 배차되고, 해당하는 운전기사는 누구인지를 지정하는 것이며, 회사 포털사이트에서 노선시간표 조회 시 해당 운전기사의 사진과 연락전화번호를 확인할 수 있다. 배차계획은 버스기사의 개인 사정이나 여러 여건에 의해 변경될 수 있고, 변경된 배치계획은 회사 포털사이트를 통해 즉시 공지된다. 배차 담당자는 정규직 직원으로, 노선시간표를 짜고, 배차계획 수립과 변경관리 등을 수행하며, 회사 포털사이트에 배차 담당자의 핸드폰번호와 사무실전화번호를 공지하여 관련 문의에 대응하고 있다. 배차 담당자는 회사 포털사이트의 셔틀버스 운행 관련 문의 게시판 운영도 담당하고 있어서, 이용자들이 게시판에 올린 문의사항에 대해 수시로 답변을 등록한다. 셔틀버스 운행 관련 문의 게시판은 회사 포털 사이트에서 운영하고 있는 많은 게시판 중 질의응답 게시판의 한 유형이다. 이용자는 셔틀버스 운행 및 예약 등과 관련하여 해당 게시판에 작성일자, 작성자, 작성자 연락전화번호, 문의 분야, 문의 제목, 문의 내용 등의 문의 사항을 등록할 수 있고, 배차담당자는 수시로 문의 사항이 등록되었는지를 확인하여 답변 내용을 등록하고 있다.


셔틀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회사 포털사이트에서 탑승 예약을 해야 하며, 서울 및 수도권과 타 지방을 오가는 장거리 셔틀버스들은 반드시 예약을 통해서만 탑승이 가능하고, 시내를 수시로 순환하는 셔틀버스만 예약 없이 이용할 수 있다. 탑승 예약은 탑승 예정 일주일 전부터 해당 탑승 지점 출발 시간 전까지 가능하며, 예약자 수가 승차정원에 미달될 때만 예약이 가능하다. 탑승 예약 시 이용 요금을 결제하도록 하고 있으며, 결제는 계좌이체나 신용카드, 체크카드 등을 이용하여 할 수 있다. 탑승 예약은 웹브라우저나 모바일로 회사 포털사이트에 접속하여 할 수 있다. 예약 시 실제 이용자는 예약자 본인이 아닐 수도 있으며, 총 이용자 수와 이용자별 성명, 연락전화번호를 기입하고, 이용하고자 하는 노선과 운행시간, 탑승하고자 하는 지점의 정류장을 선택하면, 예약 내용과 함께 예약자, 예약 시간, 예약 매체, 결제금액, 결제수단 등을 저장한다. 편의상 하나의 예약 건에 이용자가 복수인 경우 예약한 이용자 모두가 한 정류장에서 탑승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예약을 취소하면 취소 시점에 따라 일정 비율의 취소수수료를 공제하고 예약자가 지정한 은행 계좌로 환불을 해주고 있다. 예를 들면, 탑승 1일전까지는 환불시 취소수수료로 결제금액의 10%를 공제하지만, 당일 취소 시는 30%를 공제하고, 출발시각 이후로는 환불을 해주지 않는 방식이다.


회사 포털사이트를 통해 셔틀버스를 예약한 사람에게는 예약완료 문자를 전송하고 있으며, 배차계획 변경 시 변경 안내 문자를 보내기 때문에 예약자의 연락전화번호는 중요한 관리항목이다. 셔틀버스를 이용하려면 반드시 회사 포털 사이트에 가입해야 하기 때문에 가입 시 가입자의 전화번호 인증을 통해 소속 임직원 또는 등록된 협력사원 여부 확인과 연락 가능한 유효 전화번호를 확보하고 있다.


모든 버스기사는 셔틀버스 운행 시 운행일지를 작성하고 있으며, 현재는 버스기사가 운행일지를 수기로 작성하여 제출하면 배차 담당자가 일괄 등록하고 있지만 향후에는 모바일 기기를 통해 버스기사가 직접 운행일지를 입력할 수 있도록 개선하려 한다. 운행일지는 노선별로 작성하는데, 차량번호와 버스기사, 출발시간과 출발지점을 기록하고, 도착지에 도착한 시간, 운행거리 등을 기록한다.


우리는 특정 주유소를 지정하여 우리 회사의 셔틀버스들이 해당 주유소에서 급유를 하도록 하고 있으며, 버스기사는 해당 주유소에서 급유 시 차량번호, 버스기사, 주유시간, 주유량을 기록하여 주유원의 확인을 받아 배차 담당자에게 제출하며, 배차 담당자는 이 내용을 시스템에 입력하고 매주 주유소의 청구 내용과 비교하고 주유비를 지불하고 있다.


셔틀버스는 매일 일상점검을 하고, 월 1회 예방점검을 하고 있으며, 점검 유형에 따라 차별화된 점검항목을 사전에 정의하여 이 항목들에 대해 이상 유무를 점검하고 기록한다. 점검결과나 운행 중 이상 감지로 셔틀버스의 수리가 필요한 경우는 지정한 정비업소에 수리를 의뢰하고, 수리가 완료되면 정비업소로부터 수리 내역를 받아 해당 수리 내역과 수리비를 등록하고, 청구된 수리 비용을 지불한다.


버스기사가 운행 중 교통위반 행위를 하거나 교통사고를 유발한 내역에 대해서도 관리가 필요하다. 또한 버스기사가 난폭운전을 하여 이용자의 안전을 위협한 일이 신고되면 이 내역도 관리한다. 이용자는 회사 포털 사이트의 셔틀버스 이용 게시판을 통해 이와 같은 난폭운전 신고를 할 수 있다. 신고 내용은 신고자명, 신고자 전화번호 등 신고자의 인적사항과 신고행위가 발생한 일시, 장소, 차량번호, 상세발생내용 등으로 구성된다. 등록된 신고는 버스기사별로 집계하여 버스기사 평가에 반영하며, 이와 같은 신고가 일정 회수를 넘거나, 평가 결과가 좋지 않은 경우, 또는 버스기사가 불가항력적이거나 불가피한 경우가 아닌 고의나 과실에 의해 교통사고를 유발한 경우 등에는 퇴출 조치를 하고 있고, 이와 같은 사유로 퇴출된 버스기사는 5년 이내에 우리 회사에 재취업할 수 없도록 하고 있다. 버스기사가 교통위반을 한 내역도 관리하고 있으며, 면허정지에 해당하는 조치가 2회 이상 부과된 버스기사는 퇴출 조치 및 2년 이내 우리 회사 재취업을 금지하고 있다. 해당 버스기사가 계약버스를 운행하고 있는 경우는 계약회사에 통보하여 교체를 요구하고, 우리 회사의 재취업 금지 기간 동안 셔틀버스 운행을 할 수 없도록 한다.


우리가 보유하고 있는 셔틀버스들에 대한 보험가입 내역도 관리해야 한다. 보험은 매년 갱신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차량별로 보험가입일자, 보험료, 가입(보증)기간, 담보내역, 특약사항 등을 관리한다. 담보내역과 특약사항은 여러 항목에 대해 체결될 수 있으며, 항목별로 가입한 조건 내역을 관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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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빨간펜 모범 답안을 알려드립니다.  


해설은 첨부된 그림에 말풍선으로 달아 드렸고요, DA# 5로 그린 원본 파일도 함께 첨부합니다.



그리고 지금 이 시간까지 답안을 올려 주신 분들께는 소정의 기념품을 보내드릴 예정입니다.


상품 발송을 위해 오늘 12월 9일 오후에 데이토 회원 가입 시 입력한 휴대폰 번호로 개별 연락 드릴 예정이며,


오늘 오후까지 연락을 못받으신 분들은 ryumi@en-core.com 으로 문의 주시면, 확인 후 기념품을 보내드리겠습니다.






다운로드 > 셔틀버스운행관리_모범답안.damx

셔틀버스운행관리_모범답안.png


셔틀버스운행관리_모범답안.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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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전답안 (4)
  • lemonvitje수험생

    셔틀버스운행관리.dax 


    모델링 첨부합니다. 

    2016.11.29
     
    의견 (1)  
  • k2chhi수험생

    셔틀버스관리.dax


    셔틀버스관리 등록합니다.

    더 생각해 볼 엔티티들이 많은데 계속 미루게 되어 지금까지 버젼을 등록합니다. 

    2016.11.16
     
    의견 (1)  
  • ksm1541수험생

    셔틀버스운행관리.dax


    셔틀버스 운행관리 모델링 작성해서 첨부합니다.


    모델링을  공부하는 단계라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감사합니다.

    2016.11.04
     
    의견 (1)  
  • changsm00수험생

    셔틀버스운행관리.dax


    안녕하세요...

    빨간펜 문제가 중단됐나 했는데, 다시 시작하니 반가워서 먼저하게 됐어요

    잘못된 부분은 과감하게 지적질해 주세요

    2016.10.14
     
    의견 (1)